대구의 대표적인 구시가지 삼덕동에 대한 나의 기억은 '부자들이 사는 동네'였다.
서민들이 살았던 우리 동네에 비해서 대구 시청 근처에 있던 삼덕동은
일제 시대부터 이십여년전까지는 대구 시내 유력한 인물들이 많이 살던 대단한 동네였다.

아파트가 많은 사람들의 주거 공간이 되고
주민들이 근교의 대규모 개발 지역으로 주거지를 옮겨 가면서부터

이곳의 집들은 하나 둘 비워지고 빈 자리는 점점 저소득층으로 채워지게 되는데
IMF이후는 주민들의 삶이 급격히 기울어지는 것이 눈에 보일 정도라고 했다.





삼덕동이 다시 유명세를 타게 된 것은 담을 허물면서였는데
담장허물기는 한 사람의 아주 작은 생각에서 비롯됐다.



예쁜 정원을 정성껏 가꿨는데 혼자보기는 아까웠다는  대구 YMCA 중부지회 김경민 관장이
자기 집 담장을 먼저 허물면서부터 각 가정의 정원은 골목의 공동 정원이 되었다.

그리고 담을 허무는 데만 그치지 않고 동네 어린이들의 환경 그림을 받아 골목에 전시하고 마을 잔치를 하나 둘 열어갔다.



방치되어있던 점포는 수리해 물물교환 형식의 재활용 가게로 열고 벽화만들기, 골목주차선 지우기 등의 운동이 이어졌다.



담장을 허물고 생긴 것이 또 하나 있다면 전국에서 제일 많은 벽화이다.
담장을 허물어도 남아 있는 다른 집에 회색 집 벽만 덩그러니 있다면 뭔가 삭막한 느낌이 들수가 있어 보일 것이다.
그래서 설치작가 김정희씨의 지휘 아래 마을의 벽화 작업이 시작되었다.



삼덕동의 벽화는 동피랑처럼 페인트로 칠해져있지 않고 하나 하나 공들여 만든 작품이다.



마을의 역사만큼 오래 남을 수 있도록 완성도가 높고 지속성이 있는 벽화를 만들기 위해
타일이나 병뚜껑, 항아리조각 등이 모두 동원되었고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벽화 작품을 만들었다.



이렇게 정성을 기울인 벽화는 보는 사람이나 집 주인들에게도 애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삼덕동에는 지금 20채에 벽화가 그려져 있으며 200채의 집에 벽화를 그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한다.



담장허물기운동은 시작에 불과했다.
허물어진 담 위로 마을 주민들의 정이 오갔고 마을미술관, 마을문화관, 녹색가게, 어린이집이 만들어졌고 마을잔치가 벌어졌다. 
새로운 골목 문화가 태동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비어 있던 적산 가옥인 삼덕초교 교장 관사를 교육청과 1년 넘게 교섭을 벌여 위탁받아 '빛살미술관'으로 선을 보였다.

담장을 허물어 둘레에는 나무를 심고 뒤뜰은 남새밭으로 만들었다.



경매에 넘어갈 뻔 했던 맞은편 보리밥집도 우여곡절 끝에 불하받아 개조와 신축 작업을 벌인 후에
현판 '마고재(麻姑齋)'를 달고 풍물, 국악 강습과 공연장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미술관과 마고재가 있는 거리가 되살아났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마고재 대청이나 안방에서 쉬거나 또 나무 아래 의자에서 얘기도 나누고 미술관 그림들을 일삼아 둘러보기도 한다는 것이다. 


담장 허물기 사업의 출발지, 동네 미술관과 국악당, 그리고 동네 축제가 있는 곳.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라는 주제가 나오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삼덕동을 벤치마킹하려는
공무원, 시민단체들이 전국 곳곳에서 방문하고 있지만 지금의 현실은 조금 어려운 사정이다.



몇 발자국만 나가도 고층 아파트가 병풍처럼 둘러진 대도시 속에서
사람들의 모습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는 보물 같은 삼덕동에도 재개발 바람은 어김없이 불어왔다.
재개발을 추진하는 주민들과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 사이 갈등이 벌써 몇 년째 이어지고 있다.
허물어진 담장 사이로 새로운 마음의 담장이 더 높게 날카롭게 세워졌다.


10년이 넘게 마을만들기 운동이 펼쳐져 많은 성과를 거둔 이곳이 갑자기 불어 온 재개발 바람.
재개발로 높다란 아파트가 이곳에 지어지면
기껏 허물었던 담장과 마을의 벽화와 마을회관과 미술관은 어떻게 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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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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