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바타를 보신 분들은 영화에서 '홈 트리'로 불리우는 거대한 생명나무를 기억하실 것이다.

나뭇가지가 옆으로 퍼지고 수많은 뿌리가 가지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기이한 모양의 홈 트리는

하와이에서 제일 큰 '반얀 트리(Banyan Tree)'를 모티브로 그려낸 것이라고 한다.

 

반얀 트리는 용수(榕树), 벵골 보리수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우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대만고무나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식물이라고 한다.

뽕나무과에 곳하는 식물인 반얀 트리의 학명은 Ficus microcarpa로서 아시아의 열대지방에서 주로 자라는데

가지에서 공기 뿌리(기근,氣根)가 내려오고 그것이 다시 지주근(支柱根)이 되어 하늘로 뻗어 자라는 희한한 나무이다.

실제로 계림애 있는 대용수(大榕树)는 1000년 전에 뿌리를 내렸는데

아직도 끊임없는 생명력으로 자라 마치 하나의 산처럼 큰 나무를 이루었다고 한다.

 

마카오를 여행하다보면 시내 대부분의 가로수가 반얀 트리인 것을 발견하게 된다.

뿌리가 산발한 머리카락처럼 내려오고 땅에 닿은 뿌리는 다시 가지가 되어 하늘로 자라는 반얀트리는

수많은 정령들이 그 속에 깃들여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신비하기도 하고 한편 섬뜩하게도 느껴진다.

우스개 소리로 '귀신나무'라고  부르기도 했던 반얀 트리.

마카오 여행 중에 담은 반얀 트리의 사진 몇 장을 소개해 드린다.

 

 

 

 

 

 

 

 

 

 

 

 

 

 

 

 Copyright 2013.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