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머무르는 곳 보현산 천문대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경북 영천시 화북면 자천리.
이곳에는 1903년에 건립되어 무려 111년의 역사를 지닌 한옥 예배당 영천 자천교회가 자리잡고 있다.

 

 

 

 

경상북도에서 현존하는 거의 유일한 한옥교회당인 자천교회 예배당은
국내 유일의 '일(一)'자형  교회로 한국교회 건축사에선 빼놓을 수 없는 독특한 예배 공간을 갖춘 개신교 문화재이다.
독특한 건물의 원형이 잘 보존된 자천교회는 영남 지역 교회사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자천교회 예배당의 역사와 내부 구조에 대해선 이전 포스트에서 상세 언급하였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관련 포스트 : 영천 자천교회는 아직도 남녀칠세부동석?

 

 

 

 

자천교회 옆에는 날렵한 처마가 일품인 고택이 자리잡고 있어 눈길을 끄는데 바로 신성학당(새별배움터)이다.

신성학당은 자천교회 설립자인 권헌중 장로가 교회 내에 설립한 신성학교의 전통을 이어받은 배움터로서

내일의 한국교회와 사회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세대들을 위한 배움의 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신성학당이란 현판이 걸린 중문 위에는 녹슨 학교종이 하나 걸려 있어 세월의 흔적을 느끼게 해주는데 

이 건물의 나이는 교회 예배당보다 조금 더 오래 되었다고 하니 이 역시 100년이 훌쩍 넘은 건물인 것이다.

자천교회 설립자인 권헌중 장로의 소유였던 이 집은 일제 치하 어려운 시대에 교회를 섬기는 과정에서

가세가 많이 기울어 김경환 선생의 선대에 빚 대신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2007년에 고 김경한 선생이 교회에 기증한 것을 교회가 보수, 정비하여 오늘에 이르렀다고 한다.

 

 

 

 

근대개화기의 전형적인 전통 한옥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 집은 약 600평의 대지 위에 지어졌는데

처음에는 'ㄷ'자 가옥이었지만 'ㅁ'자 가옥으로 증축되어 안채, 사랑채, 좌.우 별채, 대문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에 들어서면 보이는 제1학당은 3칸의 방과 각 1칸의 대청마루와 부엌, 그리고 넓은 툇마루 등 5칸으로 구성된 안채로서

현재는 소그룹 세미나, 성경공부, 각종 학습교실과 Church Stay를 위한 숙소로 사용되고 있다고.....

 

 

 

 

마당에 서서 들어온 곳을 바라보니 중문채에 역사자료실이 자리잡고 있다.

예전에 창고로 쓰였던 곳을 개조하여 만들었다니 자천교회의 백여년 역사적 유물을 보관한 역사자료실치고는 너무나 소박하다.

 

 

 

 

자그마한 역사자료실 안에는 옛강대상과 주보를 제작했던 등사기, 권헌중 장로가 사용했던 한문성경을 비롯한 각종 옛 성경들과 성경공부 교재, 각종 유품, 강대상, 풍금, 돌화분과 자천교회의 역사를 알려주는 연혁, 사료 기록,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어 111년이 되는 교회의 역사를 조금이나마 짐작하게 해 준다.

 

 

 

 

전시품 몇개를 소개해 드리자면 피아노가 없던 시절, 찬송가 반주를 담당했던 낡은 풍금이며......

 

 

 

 

1960년대에 사용했던 당회실 팻말과 강대상 종.....

 

 

 

 

여러가지 성경공부 교재도 전시되어 있다.

지금 쓰는 한글과는 너무나 다른 맞춤법이 눈에 들어오는데 <성경연구 삼백 문제>,<예수행적공부>라는 교재이다.

 

 

 

 

경동노회에서 주관했던 성경학교 수료 증서도 보인다. 1955년이니 벌써 60년이 다 된 수료증서이다.

 

 

 

 

권현중 장로가 1924년 당시 신명여학교에 다니고 있던 딸 권수기에게 쓴 친필편지가 눈에 들어온다.

권수기는 신명여학교를 졸업(2회)하고 평양신학교에서 공부를 한 후 신명여학교에서 교사를 했다고 하는데

1924년 당시 대구시가 대구부(大邱府)였던 사실도 편지 봉투에서 확인할 수 있다.

 

 

 

 

1908년 상해에서 발간했다는 한문판 신구약성경은 권헌중 장로가 1914년에 구입해서 쓰던 성경이다.

 

 

 

 

컴퓨터 프린터는 물론 인쇄기도 가지기 힘들었던 시절, 주보를 인쇄하던 낡은 등사기도 한켠에 전시되어 있다.

 

 

 

 

역사자료실을 보고 중문을 나와 건물을 돌아가면 제2학당으로 쓰이는 4칸의 사랑채가 나온다. 

특별히 이곳은 영천시립도서관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사립문고인 <별빛문고>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

소장 도서는 약3,000여권으로 교인들과 주민들을 위한 도서 대출, 그리고 방문객들을 위한 독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재 신성학당은 Church Stay, 한국 기독교 역사 교실, 독서 교실, 문화 체험 교실, 작은 음악회 증의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남신학대학교 영성훈련장과 전국 교회의 각종 수련회 및 소그룹 교육과 모임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111년이 된 국내 유일의 '일(一)'자형  교회인 자천교회와 함께 돌아본 새별배움터 신성학당.

인근에 위치한 보현산 천문대를 둘러보고 돌아가시는 길에 자천리에 들러 한국 교회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자천교회와

지역과 교회의 미래 세대들을 위한 교육 공간으로 쓰이고 있는 신성학당까지 돌아본다면

아이들 체험학습으로는 더할 나위없이 뜻있는 영천여행이 되지 않을까......

 


Copyright 2014.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