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밥, 순두부, 칼국수.....식상한 먹거리 일색인 경주에서 전통궁중음식을 그대로 재현하는 곳이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경주시 내남면에 위치한 전통 음식 체험관 '수리뫼'는 궁중음식과 한국전통음식을 제대로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삼릉을 지나 내남면 용산회식당에서 좌회전하면 길끝에서 전통음식체험관 '수리뫼'를 만날 수 있다.

 




수리뫼는 들어가는 입구부터 커다란 장독 수십개가 도열해있어 눈길을 끈다.

모두 이집에서 직접 담그는 된장, 청국장, 간장, 고추장, 장아찌들이 담겨있는 장독들이다.






수리뫼는 1699년에 세워진 용산서원과 함께 고택체험관, 전통음식체험관 등을 거느리고 있는 복합 건물인데

오늘 저녁 식사를 하기로 예약된 곳은 수리뫼에서도 궁중음식과 한국전통음식을 선보이는 '수경당'이다.

 중요 무형문화재 제38호 2대 기능보유자이신 고 황혜성 교수로부터 궁중음식을 전수받은 박미숙 원장은 

전문인과 일반인에게 궁중음식과 한국전통음식의 재현 보급을 목적으로 수리뫼를 세웠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수리뫼농원에서 직접 재배되는 식재료를 사용해서 음식을 만든다고 하는데

화학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궁중음식이나 한국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다.

 






수리뫼에서 궁중음식이나 전통한국음식을 맛보러면 예약은 필수이다.

 예약한 손님 수에 맞게 음식을 준비하기 때문에 예약하지 않는 손님은 발걸음을 돌려야 한다.





미리 예약해두었던 방으로 인도되어 들어가니 이미 조촐한 상차림이 베풀어져 있다.

메뉴 중에서 점심특선이나 단체 메뉴인 골동반은 15,000원 정도으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코스 요리인 '수경당 찬.품.단.자'는 35,000원, 55,000원, 70,000원, 100,000원 등으로 가격이 제법 세다.






오늘 맛볼 메뉴는 코스 메뉴 중에서 가장 저렴한 '수경당 찬'메뉴이다. 가격은 35,000원.






먼저 나온 구절판. 계란 지단, 쇠고기, 석이버섯, 당근...등을 가지런히 채썰고 강황을 넣은 밀전병을 가운데 곁들였다.





음식 색상에 따라 서로 대비되게 배치해 색색의 멋을 뽐내는 구절판.

강황을 넣어 노랗게 물들인 밀전병에다 싸서 먹으니 각색 재료의 향이 입안에 은은하게 퍼진다. 





두번째로 호박죽이 나왔는데 먹는데 급급하여 사진을 담지 못했으니 패스하기로 하고......

세번째로 나온 음식은 향이 제대로 살아 있는 더덕구이.





주요리의 첫코스는 연저육찜. 대장금에서도 소개된 음식이라는데 생신이나 연회 때 궁중에서 드신 음식이란다.

삶은 삼겹살에 대추, 표고, 마늘, 은행 등을 넣고 끓인 후 조림장과 꿀, 후춧가루를 첨가한 연저육찜은  

조미료를 쓰지 않고 고추, 생강, , 사과, 파 등을 넣어 6시간 동안 졸여 만든 조림장으로 인해 입맛을 향긋하게 돋궈준.





연저육찜은 함께 나온 부추 장아찌랑 함께 먹어야 제맛이다.

자칫 느끼할 수도 있는 삼겹살로 만들었지만 부추 장아찌를 곁들여 먹으니 잡내가 없고 입안이 산뜻하다.





연저육찜을 다 먹은 후에는 딸기 소스를 곁들인 야채 샐러드가 나왔다. 

같은 가격의 코스 메뉴라고 해도 그때 그때 메뉴가 달라지는데

절기에 따라 또는 그날 들어오는 식재료에 따라 메뉴가 변동된다고 하니

같은 가격의 음식을 먹어도 갈 때마다 메뉴가 달라진다고 볼수 있다.





샐러드 이후에 감자장떡이 나왔다. 감자장떡은 고추장간을 해서 구운 장떡이라고 한다.





감자장떡 후에는 들깨탕이 나왔다. 들깨를 갈아 듬뿍 넣어 그런지 국물이 참 구수하다.





들깨탕 이후에 나온 음식은 황화잡채가 나왔다. 황화가 무엇인고 했더니 나리꽃이란 뜻이란다.

나리꽃을 잡채에 넣다니 신기하기만 하다.





코스의 제일 마지막은 여러가지 버섯이 다 들어간 버섯 전골이다. 각가지 버섯에다 당근,고추, 파로 색감을 더했다.





아무 것도 넣지 않고 오직 집간장으로만 맛을 냈다는 버섯전골.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한 맛이다.





9가지의 코스 요리를 다 먹었는데 이제야 '식사'가 나온다고 한다. 

이미 나온 요리만 해도 충분한데......우리 민족은 밥과 국,반찬으로 먹어야 '식사'를 했다고 하는가 보다.

양파 장아찌, 깍두기, 옻순 장아찌, 도라지나물, 무말랭이 무침, 무조림,

미더덕 장아찌, 매실장아찌, 시금치, 김, 김장김치 등의 기본 반찬이 다시 베풀어졌다. 





그리고 가운데는 고등어 조림이 살포시 내려앉았다.





그리고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돌솥밥과 된장국.





이미 배가 많이 부른 상태였지만 쫄깃쫄깃한 돌솥밥이 입맛을 자극하여 밥 한그릇도 다 비우게 해주었다.





후식으로는 네모난 도자기 쟁반에 무 정과, 매작과, 딸기, 배, 사과가 나왔다.

국화와 단풍나무 가지를 이용한 푸드 코디가 잘 어울려 먹기에 아까운 비쥬얼이다.





후식과 함께 나온 호박대추차도 진하고 향기로워 식사 후 담소를 나누는데 도움을 준다.

수리뫼의 모든 요리에는 화학 조미료를 전혀 넣지 않을 뿐 아니라 대부분의 식재료와 함께

된장, 간장, 고추장, 기타 장아찌를 직접 만들어서 음식에 사용한다고 한다.

 

또 수리뫼의 모든 요리는 원장이 박미숙 원장이 직접 하며

원장이 강의 등으로 수리뫼를 비우는 날에는 아예 예약 손님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30년 경력의 조리 기능장이 직접 궁중음식과 전통음식을 정성스럽게 만들어 올리는 경주 '수리뫼'.

느긋하게 여유를 가지고 특별한 음식체험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멋진 식당이다.

 

 

경주 수리뫼 : 경주시 내남면 이조리 657 (054-748-2507)

 

여기에 올려드린 맛집에 대한 평가는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모든 리뷰는 전혀 댓가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Copyright 2014.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