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도시 '아유타야'는 우리나라 같으면 경주같은 도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타이족이 남하하여 1350년에 건설한 곳으로 약 400년 동안 아유타야 왕조의 역대 수도로 발전되었어요.

아유타야 왕조의 전성기에는 왕궁 3곳, 사원 375개, 요새 29개, 대문이 94개나 되는 거대 도시였다지만

1767년에 미얀마의 침입으로 파괴되고 18세기에 방콕으로 수도가 옮겨지면서 오늘날 일부 유적만 남았어요.


'아유타야 1일 투어'로 '왓 야이 차이 몽콘', '왓 프라 마하 탓', '왓 로가야 수타람', '왓 푸 카오 통'을 돌아보았는데요.

마지막 사원인 아유타야에서 가장 규모가 큰 '왓 프라 시 산펫'을 돌아볼 차례입니다.




 

미니 밴에서 내려니 바로 앞에 아름다운 프라람 호수(Bueng Phra Ram)가 나타났어요. 

사원 동쪽에는 엄청나게 큰 호수공원인 라마 공원이 있고 북쪽에는 아유타야 왕궁(Borarn Palace)이 있는데요.

아유타야 왕궁은 보롬마뜨라이로까낫 왕에 의해 건설되어 1767년 아유타야 33대 왕이자 마지막 왕인

보롬마라차 9세 때 미얀마(버마)의 공격으로 폐허가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해요.





구불구불한 프라람 호수 안에는 크고 작은 섬이 수없이 많이 있어 경관이 정말 아름다웠어요. 

호수에 걸쳐진 자그마한 다리를 건너 '왓 프라 시 산펫'이 있는 '아유타야 역사 공원'으로 향했습니다.





멀리서도 보이는 3개의 커다란 체디(쩨디)가 인상적인  '왓 프라 시 산펫'은 

'왓 프라 마하 탓'의 보리수나무에 갇힌 불상과 함께 아유타야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곳인데요.

이 사원은 아유타야 8대 왕인 보롬마뜨라이로까낫에 의해 왕실 사원으로 세워진 곳이라고 합니다.





1503년에 16m높이로 세워진 3개의 체디는 원래는 금으로 칠해져 있었는데

아유타야의 숙적인 미얀마(버마)군이 불태워 다 녹아버려 불에 그을린 형상을 하고 있다네요.

이때 녹아내린 금은 미얀마군이 다 가져갔다고 합니다.





사원의 구조는 3개의 커다란 체디를 중심으로 동서로는 불당인 위한이 있었고

 3개의 체디 사이에도 위한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왓 프라 시 산펫'은 '왓 프라 마하 탓' 크기의 약 2배가 넘는 면적인데요.





가로가 세로의 3배쯤 되는 장방형으로 아유타야 사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고 합니다.





시간이 충분해서 사원 경내를 천천히 한바퀴 돌아보았는데요.

여기저기 무너진 체디가 사원 곳곳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사원 안에는 나무들이 크게 자라서 체디들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었는데요. 

나무 아래를 걸으면 열매가 너무 많이 떨어져 있어 열매를 밟지 않고는 지나갈 수가 없더군요.







무너진 사원의 위한과 그 위로 드리워진 나무의 조화가 묘하게 신비감을 더해주었어요.





다른 사원에 비해서 나무그늘이 많아 쉬어가며 돌아보기가 참 좋더라구요.





그늘 아래 앉아 느긋하게 책을 읽으며 담소를 나누는 모습도 참 평화로워 보였습니다.







이곳에는 위한의 기둥만이 남아 있네요. 기둥과 터로 봐서 엄청나게 큰 건물이었던 것 같습니다.



Copyright 2018.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Wat Phra Si Sanphet
Pratuchai, Phra Nakhon Si Ayutthaya District, 프라 나콘 씨 아유타야 13000 태국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