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 체디 루앙(Wat Chedi Luang)은 치앙마이 올드타운에서도 대표적인 사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왓 판 타오(Wat Phan Tao)를 돌아본 후 바로 지척에 있는 왓 체디 루앙으로 향했습니다.

300m정도 떨어져 있는 왓 체디 루앙까지는 걸어서 5분 정도 밖에 안 걸리더군요.





치앙마이 올드타운의 대부분의 사원은 무료 입장이지만 왓 체디 루앙은 입장료가 있었어요.

40바트의 입장료를 내고 왓 체디 루앙 안으로 들어섰습니다.






 



사원 입구 테이블에 소박한 꽃이며 음료수를 놓아두었더군요.





 사원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눈에 들어온 어마무시하게 큰 나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오른쪽 아래 서 있는 사람을 보면 나무의 크기가 짐작이 되시지요. 





금빛 찬란한 본당이 먼저 눈에 들어왔는데요. 

왓 체디 루앙은 1411년에 란나를 다스렸던 센무앙마왕이 건립한 불교 사원입니다.





이 사원은 매년 5월 말에 열리는 인타킨이라는 기우제의 중심지이며

치앙마이 역사의 최대 기념비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는 사원입니다.

방콕 왓 프라깨오에 있는 에메랄드 불상도 원래는 이 사원에 있었다고 해요.



본당에 들어가니 불상에 금박을 붙이고 있는 모습이 눈에 먼저 들어왔습니다.

본당 양쪽 벽에도 작은 불상 들이 있어서 신도들이 불상에 금박을 붙이고 있더군요.





우리나라 사찰의 대웅전은 가로로 긴 형태인데 태국의 본당은 대체로 세로로 긴 형태를 하고 있었구요.

제일 안쪽에 불상 세 기가 있는데 가운에 입불상은 아주 규모가 컸습니다.

8m 길이의 이 입불상은 프라 차오 아타롯 불상이라고 한다네요.








본당에서 나와 뒤로 가니 깜짝 놀랄만큼 웅장한 체디(탑)가 있었습니다.

금빛찬란한 태국의 여느 체디와는 많이 달랐구요. 마치 마야 유적을 보는 듯한 느낌이 먼저 들더군요.





왓 체디 루앙이 큰 탑이 있는 사원이란 뜻이라니 이 탑이 바로 왓 체디 루앙의 상징이네요.

치앙마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체디 루앙은 센무앙마왕이 14세기 말에 

그의 아버지의 유품을 안치하기 위해 건립하기 시작해서 티로카랏왕이 완성했다고 합니다. 





치앙마이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로 남아 있는 체디는 원래 90m높이로 만들어졌는데

1545년 지진으로 일부 파손되어 현재 남아 있는 높이는 60m라고 해요. 





현재는 유네스코에 의하여 관리 보호되고 있다고 합니다.





비록 지진에 의해 일부 파손되어 원형을 잃긴 했지만 남아 있는 부분만으로도 

웅장함과 기품있는 아름다움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체디의 중간 부분에 튀어나온 듯 박혀 있는 코끼리상이 정말 인상적이었는데요.





원래는 체디의 사면에 코끼리 장식이 다 있었겠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다섯마리만 남아 있었습니다.





체디 루앙의 서쪽에도 어마무시하게 큰 나무가 자라고 있었는데요.

수령이 200년인 딥테로카프 기념수라고 합니다.





딥테로카프 기념수는 19세기초에 차오카일라가 왓 사도 무앙으로부터 

이 곳에 가져다 심은 나무 중의 하나로 치앙마이를 지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나무인데요.

태국어로는 마이양이라고 하는 이 나무는 다 성장하면 30~50m가 된다고 합니다.





딥테로카프 기념수옆 아름다운 불당 안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가길래 들어가보았더니

놀랍게도 등신불이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정말 살아 있는 사람 같았는데요. 

덕망높은 고승이 입적하자마자 밀랍으로 등신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바로 옆 건물에는 길이 9m나 되는 와불도 있었어요. 아주 편안하게 보였습니다.





치앙마이 올드타운에는 약 50개의 사원이 있다고 하네요. 이 많은 사원을 다 돌아볼 수는 없지만

웅장하면서도 기품있는 아름다움을 가진 왓 체디 루앙은 필수로 돌아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Copyright 2018.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Wat Chedi Luang Worawihan
103 Road King Prajadhipok Phra Singh, Muang District, Chiang Mai Tambon Si Phum, 
Amphoe Mueang Chiang Mai, Chang Wat Chiang Mai 50200 태국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