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은 조선 건국에서 대한제국까지의 왕실문화유산을 압축해서 볼 수 있는 곳인데요.

 




 

 지난번 순종황제 어차와 국왕의 예복에 대해 소개해 드린데 이어 

이번에는 왕비의 예복과 장식품에 대해 몇가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2층 상설전시관  왕실의 생활관에서 영친왕비님이 입으셨던 적의를 보았는데요. 





1922년 영친왕비가 순종을 알현할 때 착용했던 대례복이 바로 적의입니다.





적의는 조선시대 최고 신분의 여성이 입었던 것으로

조선 말기까지 궁중 대례복으로 착용되었다고 해요.





화려함과 우아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적의는 친애와 해로를 상징하는 꿩무늬를 직조하고

앞뒤에는 금실로 수놓은 보를 덧붙였습니다.

 

 


영친왕비가 착용했던 용잠과 장잠입니다. 용잠은 용머리 장식의 비녀인데요. 눈에 진주 한쌍을 물렸네요.

가운데 칼 같이 생긴 것은 장잠인데요. 위에서 두번째 사진 머리 장식 제일 윗부분에 꽂는 장식용 비녀입니다.

백옥판에 금속을 결합한 장잠은 길이가 무려 32cm인데요.  5개의 진주와 청색 유리 3개, 홍색 유리 2개를 물렸습니다.

궁중에서 대례를 행할 때 왕비가 갖추는 머리장식품인 대수의 정면 상부에 똑바로 꽂았던 것으로

영친왕비가 사용했던 것입니다. 장잠에 관한 이전 기록이 없어서 이때 처음 사용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하네요.





머리 장식인 떨잠은 움직일 때마다 떨새가 아름답게 흔들리게 만든 장식 비녀입니다.

옥판 위에 칠보와 진주로 장식했는데 유색보석과 진주의 색감의 조화가 너무 아름답죠.

 


 

 

첩지머리도 영친왕비가 사용했던 것이구요. 오른쪽은 어염족두리입니다.

어염족두리는 어려머리의 밑받침으로 사용하던 족두리인데요.

예장 시 머리 앞 부분에 얹고 잘록한 부분에 어여머리를 얹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앞의 댕기는 드림댕기로써 긴 봉황 장식 비녀를 꽂은 후 그 봉잠의 좌우에 둘러

앞쪽으로 늘어뜨려 사용하던 것입니다. 끝부분의 진주 장식이 인상적이네요.

 

 

 

 

궁중 여인들의 머리 모양을 자세히 소개해 두었네요. 사극에 많이 나오던 저 머리가 어여머리였습니다.

 

 

 

 

궁중에서 쓰던 십장생문 붓주머니입니다. 붓은 시커먼 주머니에 넣어야 한다는 편견을 깨주는 아름다운 주머니들이네요.

 

 

 

 

왼쪽은 영친왕비의 두루주머니인데요. 속에는 고급 향이 들어있다고 하구요.

오른쪽주머니는 순종이 찼던 협낭과 비슷한 것으로 보아 영친왕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영친왕비의 대삼작노리개에요. 산호, 쌍나비, 불수를 주제로 해서 만든 노리개를 대삼작노리개라고 하는데요.

가장 크고 화려한 대삼작노리개는 대례복 위에 한꺼번에 착용했다고 합니다.

 

 

 

 

숙종비 인원왕후의 금으로 만든 도장인 금보입니다. 1702년 만들어졌으며 왕비지보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윗부분은 1713년 만들어진 숙종옥보. 앞의 것은 1752년 숙종비 인원왕후의 옥보네요.

숙종이 승하하시고 왕대비로 있으면서 왕실의 경사가 있을 때 받은 존호라고 합니다.

 

 

 

 

왕이 돌아가신 사친에게 왕호를 올려 숭상하는 의식을 추존이라고 하는데요.

위는 효장세자 진종에게 올린 금보, 태조 이성계의 고조부인 목조에게 올린 금보입니다.

 

 

******************************************************************

 

 

2층 상설전시관  조선의 국왕실과 왕실의 생활관에서 본 전시품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편에는 왕실의 생활 소품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Copyright 2018.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Posted by 루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휴식같은 친구 2018.04.12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두어번 들어갔었는데 갈 때마다 자세히는 보지 않고 나온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의 궁궐의 삶을 볼 수 있는 곳이어서 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 곳이리란 생각이 듭니다.

  2. BlogIcon pennpenn 2018.04.12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립고궁 박물관을 다녀 오셨군요.
    비교적 가까운 곳에 있지만
    자주 가지는 못한답니다.
    목요일 밤을 잘 보내세요.

  3. BlogIcon 소스킹 2018.04.12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한번 방문한적이 있는데, 이렇게 사진으로 보니 또 새로운 느낌인걸요?! ㅎㅎ

  4. BlogIcon *저녁노을* 2018.04.13 0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한 자료들...잘 보고갑니다.

    잘 보고가요.

    행복한 금요일 되세요^^

  5. BlogIcon kangdante 2018.04.13 0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궁박물관에 다녀오셨군요
    사진을 참 이쁘게 담으셨어요..
    루비님!~
    여유로운 주말보내세요.. ^.^

  6. BlogIcon 코리아배낭여행 2018.04.16 06: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궁박물관 넘 좋은 곳이네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7. BlogIcon 큐빅스™ 2018.04.18 2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왕비가 입는 예복이라 그런지 화려하네요.^^

  8. BlogIcon Deborah 2018.04.25 04: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식품이 화려하군요. ^^ 저도 하나만이라도 해봤으면 소원이 없겠어요.

  9. BlogIcon 강남 퍼블릭 2018.08.18 1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박물관이라니
    너무 좋네요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