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나에서 서쪽으로 40km정도 떨어진 다소(Tarsus)는 
최소한 BC 3000년 전 부터 이어져 온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아다나와 메르신 등 산업 중심 도시들 사이에 끼여서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도시이다.





다소(타르수스,Tarsus)는 옛 길리기아 지방의 수도였는데 이곳 사람들은 다소를 처음 세운 사람이 아담의 아들 '셋'이라고 주장한다.
이곳은 BC 2000년에는 히타이트 주요 도시 중의 하나였고 한 때는 히타이트 도시 국가의 수도였으며
로마 시대에는 대곡창 지대의 도시여서  키케로가 총독으로 지낼 만큼 중요한 도시였다고 한다.
전쟁의 참화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과거의 흔적은 하나 둘 사라졌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렇게 지속적으로 인류가 거주해 온 도시는 얼마 되지 않고 
다소는 그러한 몇 안 되는 오래 된 도시에 속한다.






특히 다소는 사도 바울이 태어나서 자란 곳이며 클레오파트라가 마르쿠스 안토니우스를 만나 유혹한 곳으로 유명하다.
바울이 자신을 "소읍이 아닌 길리기아 다소 성의 시민이니.....(사도행전 21:39)"이라고 주장한 걸 보면 당시에 다소가 얼마나 큰 도시였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현재 인구 2만명 정도인 다소(Tarsus)는 처음에는 항구 도시였는데 지금은 바다에서 15km나 내륙으로 들어와 있고
다소의 옛 성은 현재 4~6m가량이나 땅에 묻혀 지면 저 아래에 잠들어있다.



다소를 찾아온 것은 바도 바울의 생가터를 찾기 위함이다. 

 




이곳에는 '사도 바울의 생가터'와 '사도 바울의 우물'이 있어서 찾는 이를 반겨준다.



'사도 바울의 우물'은 손잡이를 돌려서 두레박을 올리고 내리게 되어 있는 우물이다. 
이 우물에 '사도 바울의 우물'이라고 이름을 붙인 사람들은 비잔틴인이거나 십자군 병사로 추정되는데
이곳의 사람들은 이 우울물이 치료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그 당시 집 안에 우물이 있는 집은 상당히 부유한 집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바울의 집안은 역시 상당히 유복했던 환경이라고 알려져 있다. 



우물 바로 옆에는 사도 바울의 집터로 추정되는 발굴 현장이 있는데



옛 도시의 터가 4~6m나 땅 속으로 파 묻혀 버렸기 때문에 사도 바울의 집으로 추정되는 터도 땅 아래에서 발굴되었다.



훼손을 막기 위해 유리로 덮어 놓아 햇살이 비치면 유리의 반사로 인해 내부를 조망하기가 힘든 것이 아쉬운 점이다.

  


생가터 앞에는 너른 광장이 자리잡고 있는데 여름 한낮이라 광장은 조용하고 한산하기만 하다. 
광장에 위치한 아래위층의 색깔이 다른 건물과 티없이 맑은 하늘의 색깔이 의외로 너무 조화가 잘 된다.



돌로 지어진 오래된 집 위에 덧붙여 지어진 하얀 페인트칠이 된 집은 오스만 제국 시대 건축 양식이다. 



  


한 낮이라 밖에서 들어오는 더운 기운을 막기 위해 문들이 꼭꼭 닫혀 있는 것이 보이는데
다소의 뒷 길들은 사도 바울이 이 곳에 있었을 때 이후로  변화가 거의 없다고 한다.






사도 바울의 시대에서 시간이 멈춘 것 같은 도시 다소....
저 의자에 사도 바울이 앉아 있었을 것 같은 착각에 잠시 빠져 본다.


Copyright 2009.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