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함산에서 발원하여 명활산을 지난 알천(북천)이 시내를 가로질러 흐르다
경주 동국대 앞 금장대 앞에 이르르면 영일만으로 흘러가는 서천과 만나게 되는데
두 물길이 만나 휘감아 돌면서 깊은 늪(沼)을 이루는 곳이 바로 애기청소다.





이곳 애기청소는 김동리의 단편 소설 '무녀도'의 배경이 되기도 했는데 

무녀인 모화가 망자의 혼백을 건지기 위해 물 속에 뛰어들어 빠져 죽은 곳이다.
물이 차갑고 깊기로 유명한 이곳은 어른들 말씀에 의하면 명주실 한 꾸리를 다 풀어 넣고도 밑이 안 닿을 정도였다고 하는데....



어릴 적부터 경주에서 살아오던 이들은 더운 여름날 알천이나 남천에서 물놀이를 하며 시간을 보내곤 했지만

이곳 애기청소는 죽은 애기 귀신이 발목을 잡아끈다는 소문으로 인해 소름끼쳐 잘 가지 않는 곳이었다고 한다.
그 탓인지 예전부터 이상하리만큼 꼭 한 해에 한 사람 씩 빠져죽는 물놀이 사고가 있어서
매년 봄에는 이곳에서 원혼을 달래기 위한 굿판을 벌이기도 했다고 한다.

이 애기청소(예기청소라고도 함)에 개한 명칭에는 몇가지 설이 전하고 있는데.......

첫째, 신라 제20대 자비왕대에 을화라는 기생이 이곳에서 왕과 연회를 즐기다가 실수로 빠져 죽었다는 설,
둘째 조선시대 경주 지방 사대부들이 예기(藝技)인 기생들과 풍류를 즐기던 푸른 소(沼)라는 설,
셋째 김동리의 소설 '무녀도' 이후에 와전되어, 매년 한명씩 어린아이(애기)들이 빠져 죽는데서 그러한 명칭이 부여되었다는 설,
넷째 신라시대 귀족의 딸인 예기 또는 애기라는 처녀가 결혼을 앞둔 단오절에
친구들과 같이 금장대에서 소나무에 매어 둔 그네를 타다가 떨어져 아래 강물에 빠져 죽은 이후로
이곳에서 
물놀이나 고기잡이를 하던 사람들의 익사 사고가 자주 일어나
애기청소라 불렸다는 설 등이 전하나 그 어느 하나 확실한 것은 없다고 한다.





애기청소를 내려다 보는 절벽 위에는 '금장대'라는 누각이 있었는데, 지금은 누각의 주춧돌만 남아 있다.
높이 90m 정도의 야트막한 야산인 금장대에 오르면 경주 남쪽 시가지가 한눈에 들어오는데
동쪽으로는 금장교, 서쪽으로 동대교와 장군교와 함께 형산강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금장의 기록은 신라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바로 이곳이 삼기팔괴(三奇八怪)의 하나인 금장낙안(金藏落雁)으로 알려진 곳이다.
삼기팔괴(三奇八怪)란 경주의 예로부터 세 가지 진기한 보물과 여덟 가지 괴상한 풍경이 있는 것을 이름인데
팔괴 중 금장낙안이란 임금이 노닐던 금장대 높은 바위에 올라서 바라보면 서라벌이 한눈에 다 보이고
금장대 아래 푸른 물에 비치는 경치가 너무 아름다워 날아가던 기러기도 잠시 내려서 쉬어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그만큼 금장대에서 바라본 경치가 좋았음을 상징하고 있다.





금장대 아래 바위에서 내려다 보니 살얼음이 얼었음에도 불구하고 절벽 아래 강물은 시퍼런 색깔을 띠고  있어 수심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이곳에서 3~4km 위에서 형산강 본류와 남천이 합쳐지면서 물길이 세어지는 곳으로
불어난 물길은 곧바로 흘러내려 오다 금장대 아래서 휘돌아 하류로 흘러가기 때문에 이렇듯 깊은 소(沼)가 만들어진 것이다.

 



또 이곳 금장대에는 선사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암각화가 있어 찾는 이들의 눈길을 끈다.





암각화란 바위나 동굴의 벽면에 기호나 물건의 모양을 새겨 놓은 그림을 이르는 것인데 
이 암각화는
1994년 동국대 고고미술사학과 유적조사팀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 암각화는 강물에서 약 15m 높이의 수직 절벽 윗부분에 가로 약 2m, 세로 약 9m되는 범위에 걸쳐 새겨져있는데
공식적인 명칭은 '경주 석장동 암각화'이고 경상북도 기념물 98호로 지정되었다.





모두 27점이 확인된 이곳의 암각화는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새겨진 그림은 기하문 8점과 검과 창의 요소를 갖춘 그림 11점, 발자국 4점, 여성기(女性器) 3점, 배 1점, 그외 동물모습과 해석이 어려운 그림 등이 있는데  서로 조금씩 형태를 달리하고 있지만 기본은 방패 모양과 도토리 모양, 꽃 모양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도토리 모양과 꽃 모양의 그림은 다른 지역의 바위그림에서는 볼 수 없는 이 지역만의 독특한 특색이라고 하며
특히 검과 결합된 여성기의 그림 등은 포항 칠포리 암각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문외한인 필자의 눈으로는 한 두가지 형태만 알아 볼 수 있을 뿐 나머지 그림은 마모가 심해 이해하기 어려운게 아쉬운 점이다.

 

 


암각화를 돌아보고 금장대에서 내려와 저녁 어스름이 깔려오는 애기청소를 다시 돌아 보니 
무녀도 마지막 장면에서 넋두리를 하며 물 속에 잠기는 모화의 마지막 피맺힌 절규가 들려오는 듯 하다.
"불러 주소 불러 주소. 우리 성님 불러 주소, 봄철이라 이 강변에 복숭아 꽃이 피그덜랑, 이내 소식 물어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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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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