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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도의 만제키바시(만관교,萬關橋)는 1897년에 굴삭을 시작하여
1900년에 완공시킨 일본 군사용 운하에 놓인 다리이다.

 길이 210m의 철교인 만제키바시 아래에는 만제키 운하가 흐르고 있는데

 

 

이 운하의 개통으로 인해 원래 하나의 섬이었던 대마도는 상대마, 하대마로 나뉘게 된다.

 

오늘날 우리가 보게 되는 다리는 3차로 건설된 다리인데 1차로 건설된 다리는 1897년에 시작하여 1900년에 완공되었다.
리 길이는 100m. 폭은 5.5m. 높이는 약 36m로 일본 해군에 의해 건설된 철교로이다.  


2차로 만든 다리는 1956년에 완성한 다리로 길이는 약 81m. 폭은 5.5m. 높이는 약 30m이다.

아치형 철교로 다리가 완성됨으로 버스가 섬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게 되었다.


 3차로 건설된 현재의 다리는 1996년에 완성된 것이다. 

길이 210m. 폭 10m. 높이 약36m의 이 다리로 인해 섬 전체의 도로망 정비와 함께 남북을 연결하는 심리적 거리도 가까워졌는데
사진에서 뒷쪽에 보이는 두번째 다리는 이후에 철거되었다.
 



제국주의 일본은 러일 전쟁의 와중에서 이 다리 아래 만제키 운하를 일본 해군의 전략적 거점으로 십분 활용하여

당시 해군 전력상 세계 최고로 꼽히던 러시아의 발틱 함대를 대마도로 유도시켜 대승을 거두게 된다.


이 해전이 일어났던 시대의 이야기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은 부국 강병 정책으로 해군력 증가에 박차를 가하게 되는데
대륙으로 연결되는 한반도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일본 본토와 부산까지에 이르는 항로의 단축이 필수적이었다.  

  

 

그 일환으로 1900년에 일본 해군의 주도하에 섬의 가장 좁은 부분을 뚫어 운하를 개통하게 된다.

대마도의 허리를 관통하는 인공 해협  만제키 운하 건설을 하게 되니
이 운하가 쓰시마 해협과 아소만을 지나 대한 해협에 이르는 직항로가 된 것이다.

 


 

그 당시 일본은 영일 동맹을 맺고 러시아의 남하를 막고 있었는데 1904년 2월 6일 당시 러시아에게 10일에 개전하자는 선전포고를 하고

이틀 앞선 8일에 기습적으로 러시아를 공격하게 되니 바로 러일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당시의 러시아는 막강한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던지라 일본을 가볍게 여기고 있었는데

1905년 3월 만주의 봉천 전투에서 러시아의 주력군이 패퇴되는 일이 벌어지자

러시아는 이런 전력의 약세를 보충하기 위해 유럽에 있던 발틱 함대를 블라디보스토크로 이동시키게 된다.



 

이때 일본 해군은 함정을 준비하여 당시 세계 최강으로 꼽히던 발틱 함대가 이 함정에 빠지기를기다리고 있었다.

러시아 함대는 북해에서 지중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여 인도양을 돌아 대한 해협으로 이동하고자 했는데

일본이 이것을 알고 영국의 협조를 얻어 러시아 함대가 수에즈 운하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자 러시아 함대는 하는 수 없이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야 했다.




러시아 함대가 도중 기착지로 예상되었던 상해에 들르지 않고 항진을 계속하자 연료와 시간의 절약을 위한 항로의 최단 거리를 예상한
일본 함대는 대마도에서 대기하게 되는데
발틱 함대는 일본의 예상대로 쓰시마 해협으로 항진해 왔다.

 


 

일본 해군 제독 도고 헤이하찌로(東鄕平八郞) 제독은 "황국의 흥망이 이 일전에 달렸다!" 고 외치면서 일본 함대에게 정신무장을 시켰고

결국 발틱 함대는 쓰시마 해전에서 기다리고 있던 일본 함대의 정면과 옆구리를 치고 들어오는 협공에 의해 괴멸되고 만다.

이 해전은 발틱 함대 전함 38척 중 35척 격침 또는 파괴, 3척 나포. 4,800여명 사망과 일본 해군 3척 침몰, 전사 117명이 말해주듯 거의 일방적인 전투였던것이다.


이 쓰시마 해전의 결과로 일본은 동북아의 주도권을 쥐게 되었고 러시아는 짜르 왕조의 몰락과 동시에 볼세비키 공산혁명의 시발점이 된다. 
그 이후 일본의 야욕은 더욱 더 팽창 일로의 길을 걷게 되어
그 해(1905년) 가쓰라-테프트협정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대한 제국 지배의 승인을 받아낸후 한국의 주권을 박탈당하는 음모가 무르익어가게 되는 것이다. 
 


 

그후 5년 뒤 1910년 대한 제국은 강제 합병(한일합병)을 당하게 되니 우리나라는 일본에 35년간을 지배당하게 되는 치욕적인 병합을 당하게 된다.  

이후 일본은 대륙으로 나아가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게 되니

이 다리는 일본에서는 <전승의 다리>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우리에게는 <통한의 다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역사적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운하의 물은 오늘도 여전히 푸르기만 하고....

 

 

 

이곳을 찾는 여러 여행객들은 다리 위에서 운하와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고 감탄을 그치지 않는다.  

발틱 함대와 일본의 함대가 피 흘리며 치열하게 싸웠던 만제키 운하의 오늘은
요트와 함께 여유로운 휴가를 누리는 평화의 운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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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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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바람꽃과 솔나리 2010.05.10 12: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 생각없이 보았던 다리입니다.
    새롭게 공부하고 갑니다^^*

  3. BlogIcon 달려라꼴찌 2010.05.10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순신 장군한테 배워서 여기에서 써먹었었군요 ㅡ.ㅡ;;;

  4. BlogIcon 바람될래 2010.05.10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마도와 함께 역사속으로..^^
    설명과함께 사진도 잘보고갑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5. BlogIcon skypark박상순 2010.05.10 13: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물빛이 참 인상적이군요...
    오늘도 좋은공부 하고 갑니다. 행복한 한주일 되세요.^^

  6. BlogIcon 굿모닝 Mr.J 2010.05.10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제키바시에 저런 역사가 있군요

    여행지는 역사와 비한인드스토리를 알면 더욱 재미난 것 같아요~

  7. BlogIcon pennpenn 2010.05.10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야말로 절경입니다.
    일본넘들이 아시아 국가에게
    많은 상처를 주었군요~

  8. BlogIcon 박씨아저씨 2010.05.10 1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국내가 아닌 일본까지~~~
    대단하신 루비님 글과 사진이 루비처럼 빛나요^^

  9. BlogIcon 울릉갈매기 2010.05.10 17: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언제 일본까지
    접수를 하셨나요~^^
    일본이지만 풍경은 아주 짱이네요~^^

  10. BlogIcon 펨께 2010.05.10 18: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와 아름다운 사진 잘 보고 갑니다.
    요트를 보니 저런 바다로 한번 떠나고 싶어지네요.

  11. BlogIcon 털보아찌 2010.05.10 18: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파란 바닷물이 인상적이네요.
    사진을 잘 찍으셔서 더욱 경치가 멋지게 보입니다.

  12. BlogIcon 악랄가츠 2010.05.10 19: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냥 예쁘다고만 생각하였는데,
    글을 읽다보니, 지금 당장이라도 폭파시켜버리고 싶네요! 흑흑...

    • BlogIcon 루비™ 2010.05.10 2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름답지만 우리에겐 슬프기만한 이른바 <통한의 다리>이지요.
      저 만제키 운하의 대승으로 인해
      일본이 동북아의 패권을 쥐게 되었으니
      우리에겐 괘씸하기만 한 운하요..다리인 것이죠..

  13. BlogIcon 블루버스 2010.05.10 1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의 의미가 서려있는 다리이였네요.
    그냥 보기엔 아래의 푸른 바다가 아름다워 빠질 것만 같은 다리입니다.^^;

  14. BlogIcon 하얀 비 2010.05.10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야말로 전쟁의 역사가 담긴 다리군요.
    그 의미를 일본인들이 제발 좀 제대로 새겨 교훈으로 삼길 바랄 뿐이에요...
    그놈의 군국주의는 정말..ㅠㅠ

    • BlogIcon 루비™ 2010.05.10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누구나 다 자기네 민족 위주로 생각하기는 하지만
      일본인들의 군국주의 사상은 왜 21세기가 되어도
      변함이 없는걸까요..

  15. 화랑 2010.05.10 2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정말 여러곳을 돌아다니시느라 바쁘실것 같네요... 도코 헤이치로는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 이순신이라고 말한 사람이죠.. 일본 사람이지만 정말 대단했던 제독임...
    근데 일본인들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19세기에 운하를 팔 생각을 다 하고.. 물론 일본이 우리나라에 했던 짓을 생각하면 분통이 터지지만 저렇게 뛰어난 점은 배워야 할것 같네요

    • BlogIcon 루비™ 2010.05.10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류 문명이란게 전쟁으로 인해 항상 한단계 더 발전한다지 않나요.
      이 세상에 평화만 존재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인류 문명은 발전하지 않았을지도...
      일본인들 참 무서운 사람들이에요.

  16. BlogIcon 보시니 2010.05.10 2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푸른 섬과 운하의 대비가 무척 예뻐요~
    일본놈들의 기세가 욱일승천했던 역사의 현장이긴 하지만...

  17. BlogIcon kangdante 2010.05.11 07: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맑디맑은 푸른 바다가
    너무도 인상적입니다..
    아!~ 정말 아름답습니다..
    가보고 싶어라.. ^.^

  18. BlogIcon 비바리 2010.05.11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만 보아도 살것 같습니다..
    여행갈때는 어떤 렌즈 가지고 가세요?
    고거시..궁금..
    시원해서 좋네요

  19. BlogIcon 둥이맘오리 2010.05.11 1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다빛이 정말 예쁘고 시원해보입니다...
    여행의 즐거움.. 바다만 봐도 다 느끼고 갈꺼 같아요.. ^^
    잘보고 갑니다..

  20. BlogIcon mami5 2010.05.11 19: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로선 통한의 다리라니 잊을 수 없는 그런 다리로군요..
    바다 물빛이 넘 아름답습니다..^^
    루비님 잘 알고갑니다..^^

  21. BlogIcon 악의축 2010.05.13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마도...........................아픔이 있는 곳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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