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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한지세를 찾아나선 비담,
염종의 근거지에서 그토록 염원하던 삼한지세를 찢어 
공을 접고 노는 춘추를 발견한다.
어이 상실한 비담, 피묻은 칼을 춘추의 목에 겨누자
망나니 공자는 "이거 니꺼야?" 되물으며 겁에 질린 듯한 미소를 짓는다.

 
 
'선덕여왕' 38회에서 소개되었던 이 장면은 선덕여왕 애청자들이라면 누구나 기억하시리라.
멋적은 듯한 웃음마져 너무나 샤방했던 춘추, 그의 귀에 떡하니 걸려 있는 커다란 귀걸이가 눈에 확 들어 오는데....


42회 방영분에서 덕만공주를 만나 화해하는 장면에서는 귀걸이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겨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근데.....춘추가 달고 있는 저 귀걸이는 어디서 많이 보던 것 같은데.....

4세기 금귀걸이 (경주 월성로 가-13호 고분)

경주국립박물관 전시실에서 전시되어 있는 월성로 고분 출토 금귀걸이와 너무나 흡사하지 않은가?
매회 '선덕여왕'을 볼 때마다 덕만이나 미실, 미생, 춘추, 보량...등의 옷차림이나 장신구에 자신도 모르게 자꾸만 시선이 가는데
그것은 필자가 장신구 등 패션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기도 하겠지만 드라마 속에서 인물들이 착용하고 있는 장신구들이
실제로 국립경주박물관이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시품이기 때문에 더욱 친근감이 간다.


'선덕여왕'에서 가장 화려한 차림으로 우리의 눈길을 끄는 이는 단연 미실.
드라마에서 매회 마다 그녀가 선보여주는 의상과 화려한 장신구를 보는 재미 또한 쏠솔하다.


또 신라 최고의 플레이보이 미생의 한쪽 귀에 걸린 커다란 귀걸이도 우리의 눈을 끌기에 충분하고


춘추가 보량에게 귀걸이를 골라주는 이런 장면에서도 신라 귀족들의 복식에서 장신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다는 걸 짐작할 수 있다.


미생, 춘추, 진평왕, 알천....드라마 '선덕여왕'에서는 여자들과 마찬가지로 남자들도 귀걸이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신라의 지배층은 남녀 모두 그들이 속한 사회적 지위를 밖으로 드러내기 위해 귀걸이를 착용했다고 한다.
비슷한 도안의 귀걸이를 착용함으로써 그들끼리는 자신들이 신라를 이끄는 지배층이라는 우월의식을 느끼려고 한 것이다.


신라의 귀걸이에는 신라인의 미적 감각과 최고조에 이른 금공예 기술이 녹아 있는데
전 세계를 통틀어 경주만큼 금귀걸이가 많이 나오는 곳도 없다 한다.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여러 형태의 귀걸이 중에 유난히 고리가 굵은 귀걸이(태환이식,太環耳飾)들을 보면 
저렇게 굵은 고리를 어떻게 귀에다 걸까..? 무겁지는 않을까...? 하는 질문을 누구나 하게 되는데


실제로 굵은 고리의 속은 텅 비어 있어서 보기보다는 무게가 가벼우며 가는 고리는 직접 귀에다 걸기도 했지만 
굵은 고리는 긴 금실을 꿰거나 가죽끈을 꿰어 귓바퀴에다 걸거나 관테나 모자에 장식했다.


또 드라마에서 미실이 자주 걸고 나오는 아름다운 귀걸이를 보면

금드리개 (경주 교동)

경주 교동에서 출토된 이 금드리개를 토대로 귀걸이를 제작했음을 알 수 있다.

5~6세기 금드리개 (황남대총)

드리개(垂飾)는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하로 길쭉한 나선 모양의 장식이 일반적인 형태로써 귀걸이와 유사한데


 금관이나 금동관의 화려함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관테의 둘레에 장식한 것이다.

금드리개 (경주 황오동)

금드리개 (경주 월성로)

황오동이나 월성로에서 출토된 이런 금제 드리개는 요즘에도 응용될 수 있을 만큼  세련된 분위기이다.

5∼6세기 금드리개  보물 633호 (황남대총)

 미추왕릉에서 발견된 길이 15.5㎝의 이 금제 드리개는 신라 무덤에서 출토되는 드리개 가운데 가장 호화스러운 작품이기도 하다.


반지는 남녀 모두 애용하였던 것으로 보이며 양손 모두에 끼었는데
 천마총 발굴 당시 널 안에 누운 부장자는 열손가락에 다 반지를 끼고 있었다.

이미지 출처 : 한국 전통 의상과 장신구

반지는 금, 은, 옥 등으로 만들었는데 금반지는 윗부분이 넓고 마름모꼴을 한 것이 대부분이나
금령총의 반지는 마름모꼴의 윗부분에 다시 마름모꼴의 장식을 배치하고 그 안에 칠보 유리옥을 넣어 만들었다.
신라의 금반지는 오늘날에도 못 따라갈 화려하고 발달된 세공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지 출처 : 한국 전통 의상과 장신구

 팔찌도 역시 금, 은, 동, 옥으로 만들었는데 역시 남녀 공용으로 보통 양팔에 착용하였고
한번에 여러 개를 차기도 하였다니 신라의 귀족들은 그 당시의 패션 리더였음이 분명하다.


3세기 유리와 비취 목걸이 (경주 황성동)

목걸이는 동서양을 불문하고 인류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장신구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신석기시대부터 목걸이를 착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추측되는데

뼈나 뿔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든 후 구멍을 뚫어 가죽 등에 매달아 목에 착용하거나
돌이나 흙, 조가비, 고동 또는 동물의 이빨에 구멍을 뚫어 엮어서 착용하기도 했다

청동기 시대 고인돌 등의 무덤에서는 천하석으로 만든 대롱옥과 곱은옥
,
둥근 옥 및 작은 구슬 등으로 만든 목걸이, 귀걸이가 출토되고 있다.


5,6세기 목걸이, 황남대총 출토품

원삼국 시대의 무덤과 집터에서는 벽옥, 수정, 활석, 유리, 마노 등의 구슬을 이용한 목걸이가 출토되고 있다. 
그 중 남색 유리구슬 목걸이는 신라 고분 출토품의 주종을 이루는데
유리구슬을 몇 줄에 꿰어 중간에 금제의 장식금구로 연결하고 가슴에서 배까지 길게 늘어뜨리는 형식이다.

4~5세기 금목걸이 (경주 월성로)

또한 왕족이 묻혔던 것으로 추정되는 대형 무덤에는 금목걸이가 출토되기도 하는데
월성로에서 출토된 이 목걸이는 금실을 고리로 만들어 사슬처럼 연결한 것으로
단순하면서도 너무나 세련된 형태이어서 현대에 착용한다고 해도 조금도 손색이 없는 디자인이다.

금목걸이 길이 33.2cm (황남대총 남분) 국보 194호

황남대총 남분 금목걸이는 금실로 엮어서 만든 금줄에 금제의 곡옥을 매달아 늘어뜨리는 양식인데
 
금실을 꼬아서 만든 금사슬 4줄과 속이 빈 금구슬 3개를 교대로 연결하고, 늘어지는 곳에는 금으로 만든 곱은옥을 달았다.
경주 지역 신라 무덤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목걸이가 푸른빛의 곱은옥을 사용한데 반하여 전체를 금으로 만든 특이한 목걸이이다.
금 사슬, 금 구슬, 곱은옥 등의 비례와 전체적인 크기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정교하면서도 우아한 멋을 풍기는 걸작이다.
 


 3세기 크리스탈 목걸이. (경주 황성동)
 

금이 흔했던 신라에서 금보다 더 귀한 것은 유리이다.
로만 그라스라고 불리우는 유리그릇은 시리아를 중심으로 한 로마 제국에서 생산되어 동쪽으로 확산된 실크로드의 상징과도 같은 물건이다.
황남대총 출토 봉수형 유리병에 보면 파손된 유리병의 손잡이 부분을 금실로 감아 둔 것으로 보아 유리를 얼마나 귀하게 여겼는지를 알 수가 있고
중국의 옛 기록에도 '삼한인(三韓人)은 금, 은, 비단보다 구슬을 재보로 여겨 옷에 장식하거나, 목이나 귀에 매달고 늘어뜨려 장식한다'
기록되어 있어 우리 조상들의 각별한 유리 구슬 애호 풍습을 전해 준다.
삼국 시대에 이르러 한반도에서도 유리 제작이 본격적으로 시도되는데, 이때 가장 많이 제작된 것은 남색 혹은 감색의 유리 구슬이다.
때로는 유리 구슬을 금이나 금동 제품과 함께 장식하거나, 모자이크 구슬처럼 남색 구슬 표면에 작은 노란색 구슬을 박아 넣어 미적 효과를 더하기도 했다.
또한 유리 곡옥을 만들어 갖가지 펜던트에 활용하는 등 목걸이용 유리 구슬의 많은 양이 고분에 부장되었기 때문에
유리 목걸이가 삼국 시대를 대표할 만한 고분 출토품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5~6세기 상감유리구슬 목걸이 ,보물 634호 (미추왕릉 c지구 4호 고분)

윗 사진의 미추왕릉지구에서 출토된 길이 41.6cm의 이 아름다운 색감의 목걸이는 
청색환옥과 마노환옥, 청색관옥, 수정, 홍색마노곡옥 등다양한 빛깔과 모양의 옥구슬이 눈길을 끈다.


특히 하단부에 달린 지금 1.8cm의 유리 옥에는
녹색 물풀이 떠 있는 물 속에서 헤엄치는 16마리의 오리, 구름, 두사람의 인물이 상감되어 있는데
인물상은 얼굴 바탕이 백색이며 세부는 청색선으로 처리하고 입술은 빨간 칠을 하는 등 
신라인과 다른 얼굴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서역 또는 지중해 부근에서 수입된 목걸이로 추정된다. 

6세기 금목걸이 보물 456호 (경주 노서동)

나뭇잎모양 날개가 달린 금구슬 70여개와 녹색 옥구슬이 조화로운 이 금목걸이(금제경식)는
신라 목걸이의 화려함을 대변해 주는 걸작인데
선덕여왕이 착용하고 있는 목걸이는 이 목걸이를 재현한 것이다.

6세기 가슴걸이 보물 619호 ( 천마총 )

경주국립박물관 신라실에는 이렇게 고분 출토 현장을 그대로 떠옮겨서 전시해 놓은 귀한 보물을 만날 수 있는데
이 가슴걸이(경식)는 천마총 안의 널(관)에서 발견된 것으로 가슴 윗부분에서 있던 것으로 보아 목걸이로 쓰였던 장신구이다.
금, 은, 비취, 유리 등의 재료를 사용했는데 원래의 줄 외에 가슴 부근에서 좌우로 늘어지는 짧은 가닥이 달려있고
청색 유리옥과 금·은 제품이 여섯줄로 이어져 일정한 간격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좌우에는 큰 곡옥이 매달려 있다.
이 가슴걸이는 목에 걸었을 때 전체가 V자형이 되는데 
다른 무덤에서 출토된 목걸이에 비해 매우 화려한 작품이다.

금제 허리띠(과대), 띠드리개(요패) 국보 190호 (천마총)

천마총에서 발굴한 금제 과대와 요패.  과대란 직물로 된 띠의 표면에 사각형의 금속판을 붙인 허리띠로 길이 125㎝, 띠드리개(요패)의 길이는 73.5㎝이다.
과대는 뚫은 장식이 있는 44개의 판을 연결하였고, 주변에 9개의 구멍이 있어 가죽에 고정시키게 되어있으며 양끝에 허리띠 고리를 달았다.
과대에서 늘어뜨린 장식은 13줄로 타원형 금판과 사각형 금판으로 연결하였는데 과대와 요패는 널 안에서 허리에 착용한 상태로 발견되었다.

금관, 금관식, 금드리개, 금귀걸이 ,금목걸이, 금가슴걸이, 금제 과대 및 요패 등 '풀옵션' 장신구를 한 선덕여왕

이상으로 드라마 '선덕여왕'을 통해서 본 신라인의 장신구에 대해 소개해 보았는데
신라 장신구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금관'은 더 자세한 언급이 필요한지라 다음 기회에 포스팅하기로 하고.....

박물관 전시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신라인들의 장신구는 현대의 장신구와 비교해 전혀 손색이 없을 뿐더러
현대의 패션 리더들이 바로 착용하고 나가도 전혀 어색하지 않을만큼 세련되고 정교한 디자인이 많다.
이 장신구를 현대의 장인이 그대로 복제하려고 해도 흉내내기 힘들만큼 신라인의 세공술은 뛰어났는데
이 후 조선시대에 이르러서 복식에 대한 제약을 받게 되어 장신구가 더 이상 발달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유교 사상을 중요시 여기다 보니 상고 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오던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의 사용 습관이 거의 사라지게 되었고
, 은의 사용을 막았던 조선의 정책은 찬란했던 금, 은 세공기술을 퇴보시켜 신라의 장신구 세공술은 고분 속에서 잠자게 되니
이렇게 멋진 신라인의 장신구는 오늘날 박물관이나 드라마의 재현품에서 접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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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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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므므 2009.10.19 1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부는 고분출토 장신구를 고증하여 사용하였지만 다 그런 건 아닌 듯 합니다.
    보량이가 들고 있는 장신구는 삼국 통틀어서 어느 유적, 어느 기록에서도 나오지 않는 양식입니다.
    즉, 현대에 공예가에 의해 창조된 것 혹은 협찬이라 생각됩니다.

    p.s. 너무 세세하게 들어가서 주인장께 미안합니다.

  3. 오랜만에 2009.10.19 1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경복궁에 가고싶게 만드는 글이었습니다^^ 정말 다시가보고싶네요.

  4. BlogIcon 드자이너김군 2009.10.19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드라마는 정말 의상이나 장신구 같은것에 고증을 많이 하는것 같아요. 될수있으면 그 시대에 가깝게 가려고 하고.
    그래서 보는 재미가 더 한것 이겠지요^^

  5. BlogIcon 둥둥 2009.10.19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교과서에서 신라는 정교하고 화려한 의복과 문양의 문화가
    발달되었었다고 배웠던것 같은데 정말 선덕여왕의 의상과 장신구
    보며 감탄합니다^^

  6. BlogIcon 테리우스원 2009.10.19 15: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합니다
    이렇게 꼼껌한 자료를 어케 정리하시는 지
    오늘저녁도 기대됩니다
    기온이 많이 내렸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시간으로 승리하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 BlogIcon 루비™ 2009.10.20 0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선덕여왕 초창기부터 장신구를 소재로 포스팅하려고 생각했기에
      천천히 자료를 모으고 사진도 수 차례 찍으로 갔었지요.
      즐겁게 보아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7. BlogIcon 빛무리~ 2009.10.19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걸이 탐나네요.. 저는 다른 종류의 장신구보다 귀걸이를 좋아한다는..^^ 루비님은 어찌 이런 지식들을 다 아시는지... 꼼꼼하게 정리하시는 능력도 그렇고... 부러워요^^

    • BlogIcon 루비™ 2009.10.20 0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자니깐...
      아무래도 장신구에 관심이 많다보니
      드라마를 볼 때도 어떨 땐 내용보다 옷차림을 주로 보게 되더군요...ㅎ

  8. BlogIcon 민시오™ 2009.10.19 1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라의 장신구들이 이렇게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9. BlogIcon 악랄가츠 2009.10.19 15: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시중에서 판매되어도 전혀 꿀리지 않는!
    오히려 훨씬 품격있고, 아름다운 거 같애요!
    우리 조상들은 멋과 가치를 아는 센스쟁이셨다능! ㅎㅎ

    • BlogIcon 루비™ 2009.10.20 0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히려 더 세련된 디자인도 많이 보이더군요.
      화려하면서도 기품 있는 디자인이 우리 조상들의 미적 감각을 짐작케 하네요..

  10. BlogIcon 바람꽃과 솔나리 2009.10.19 16: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삼 선조들의 멋과 우수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이렇게 설명을 잘 해 주시는 루비님의 글도 감탄~~^^*

    • BlogIcon 루비™ 2009.10.20 0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물관에 가서 장신구들을 볼 때마다 신라 장인들의 솜씨에 감탄했었어요.
      그래서 언젠가는 이것을 소재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었지요.

  11. BlogIcon femke 2009.10.19 19: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조상들의 첨단의 공예기술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것 같네요.

  12. BlogIcon 정일기 2009.10.19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실록에도 나오는 말이지만 조선시대 초기까지 귀걸이를 했다고 하죠. 요즘 젊은이들 귀걸이나 피어싱하는 걸로 혀를 차는 노인분들은 불과 몇백년전에는 남녀노소가 모두 귀걸이를 했었다는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일까요?ㅎㅎㅎ 뭐 지금의 피어싱은 과거 유행의 재림이라고 해야하나요? ㅋㅋㅋ
    선덕여왕에서는 여성들 귀걸이를 제외하고 귀를 직접 뚫는 방식의 귀걸이는 안나오더군요. 고려시대에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도 귀를 뚫어서 귀걸이를 했다고 하던데 그 이전이라서 그런건가요. 실제 조선 초기에는 남녀가 구분없이 귀를 뚫어서 귀걸이를 해서 정부가 문제시하여 금지했었다고 하죠. 여성의 경우는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결국 귀에 거는 것으로 바뀌고 디자인도 조잡해지다가 후기로 오면 완전히 퇴출.
    중국에서는 귀걸이를 여성의 통제도구로 썼다고 합니다. 귀걸이를 하면 움직일때 소리가 나기에 여성이 지나치게 밖으로 나도는 것을 막는 도구로 썼다고 하더군요.
    옛날에는 귓볼을 뚫는 방법으로 쌀알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쌀알로 귓불의 구멍을 낼부분을 집중적으로 문지르면 그부분의 살이 쌀알에 눌려 납작해지는데 그때 바늘로 구멍을 내었다고 하네요.

    • BlogIcon 루비™ 2009.10.20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굵은 고리 귀걸이(태환이식)의 경우는 귓바퀴에다 걸어서 착용했고
      가는 고리 귀걸이(세환이식)의 경우는 귀를 뚫어서 착용했다고 하네요.
      그래도 요즘 귀걸이보다는 구멍이 많이 넓더군요.
      쌀알로 문질러서 구명을 뚫었군요.
      사실 손으로 한동안 주무르기만 해도 가능하답니다.
      굵은 바늘에 실을 꿰어서 살며시 누르면 구멍이 저절로 뚫어지지요.
      요즘도 귀금속상에서 손으로 잠시 주무른 후 날카로운 귀걸이 끝으로 살짝만 들이밀어서 구멍을 뚫고 있답니다..^^

  13. BlogIcon mami5 2009.10.19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 조상의 얼이담긴 장신구 모두들 넘 멋집니다..
    선덕여왕인 이요원의 멋진 모습...^^*

  14. BlogIcon 털보아찌 2009.10.19 21: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날에도 장신구들이 정말 다양한것 같아요.
    특히 순금으로 된 장신구들 돈 덩어리죠.....ㅎ

    • BlogIcon 루비™ 2009.10.20 0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라를 '황금의 나라'라고 할만큼 최상층 왕족들은 온 몸을 금으로 휘감았다는군요.
      요즘 같이 금값이 비쌀 때 팔면...ㄷㄷㄷ

  15. BlogIcon 블루버스 2009.10.19 2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쉽게 지나쳤는데 실제 사용했던 장신구들이군요.
    이렇게 비교해 놓으시다니 루비님 멋집니다.^^

    • BlogIcon 루비™ 2009.10.20 0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박물관에서 본 신라 장신구들을
      선덕여왕 드라마와 연결시켜 보았답니다.
      그냥 문화재 소개만 하면 딱딱할 것 같아서리...^^

  16. BlogIcon 빛으로™ 2009.10.19 23: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옛것인데...참 이쁘네요 ...역시 ...대단한 공예기술입니다 예술 작품으로도 손색이 없어요

  17. BlogIcon 보라색고양이 2009.10.20 0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이 너무 좋아서 스크랩하려고 했는데 스크랩안되는건가바요 ㅠㅠㅠ

  18. BlogIcon 백두 대간 2009.10.20 0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크리스탈 목걸이가 좀 특이하군요.
    아무리 부와 권세의 상징이라지만
    참 거추장스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19. 주발양 2009.10.20 06: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좋은 포스팅이라 구독했어요
    감사히 잘 보았어용

  20. BlogIcon 도꾸리 2009.10.20 07: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렇게 화려한 장신구가 등장하는군요~
    저도 선덕여왕 한 번 봐야할 것 같아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21. BlogIcon 걸어서 하늘까지 2010.01.20 0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화려한 신라 장신구가 너무나 인상적이네요^^
    당시의 신라 문화가 얼마나 찬란했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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