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도군 화양읍 여행에서 마지막으로 들린 곳은 청도 향교입니다.

청도 읍성 앞 삼거리에서 남쪽으로 난 길로 가면 청도 석빙고가 있는데요.

석빙고를 둘러 본 후 동교길을 따라 좀 더 걸어가면 청도 향교가 있습니다.





화양 향교라고도 불리우는 청도 향교는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07호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주변 환경이 대체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돌아보기에 좋습니다.





청도 향교는 선조1년(1568년)에 군수 이선경이 고평동에 세웠다가 인조4년(1626년)에 합천동으로 옮겼으며

영조10년(1734년)에 지금의 위치인 화양읍 교촌리로 다시 이전하였다고 합니다.





경내에는 대성전과 동무, 서무, 내삼문, 명륜당, 동재, 서재, 사락루 등 8동의 건물이 있어요.





2층 누각인 사락루는 향교 출입문 중의 하나로 아래층에 출입문이 나 있습니다.

중소 규모의 향교에서는 보기 힘든 격식을 갖춘 출입문이라고 하네요.

 




향교 건물은 제사 기능을 담당하는 대성전과 강학 기능을 담당하는 명륜당이

앞뒤로 나란히 배치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비해

이 건물은 대성전과 명륜당이 좌우에 배치되어 있는 것이 독특합니다.





명륜당과 마주보고 있는 대성전입니다. 맞배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의 건물로 참 검소한 모양새를 하고 있어요.





설총, 안유, 이황, 이이, 최치원, 이언적......등을 배향하고 있는 청도 향교.

석빙고를 보신 후 돌아보기 좋은 청도 향교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Copyright 2017.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