벳부(Beppu, 別府)는 일본 규슈(九州) 오이타 현(大分縣)에 있는 도시로 온천휴양지로 유명한 곳이다. 

벳푸 지역에는 8개의 온천이 있는데, '지고쿠(지옥)'이라 불리는 끓는 온천은 온천수와 함께 진흙까지도 하늘 높이 뿜어올린다. 

지하 250~300m에서 솟아오르는 온천수의 온도는 약 90~100도 정도인데 땅속에서 솟구치는 흙탕물에도 연기가 펄펄 난다. 

 

벳부의 온천들을 지옥이라 부르는 유래를 들어보면 천년 이상 오래전부터 증기. 흙탕물, 열탕 등이 분출되고 있었던 이 지역은 

주민들이 가까이 갈 수 없는 불길한 땅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주민들로부터 '지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왔다고 한다. 

칸나와 지역에서는8개의 지옥을 돌아보는 관광 코스에 '지옥 순례'라는 이름이 붙었다.

 

 

 

 

   

여러개의 지옥 중에서도 '가마토 지고쿠(かまど地獄,가마솥 지옥)'이라 불리우는 온천을 방문해 보았다. 

주차장 바로 옆에는 수백명이 먹을 수 있을만한 가마솥이 떡하니 걸려 있어 여기가 가마토 지옥임을 알려준다.

 

 

 

 

 

가마솥 지옥(かまど地獄)은 1200년이나 되는 역사를 가진 온천 명소이다. 

 

 

 

 

 

옛부터 조상신을 모시는 가마토 하치만궁 신사의 봄, 가을 두 차례의 대축제 때 

지옥의 증기로 밥을 지어 신사에 바치는 풍습이 가마토 지옥 명칭의 유래가 되었다 하기도 하고 

돌 사이에서 뜨거운 증기가 새어나오는 모양이 마치 화덕을 닮았다고 해서 가마솥 온천이라 이름지어졌다고도 한다. 

온천 입구에는 지옥 온천을 상징하는 지옥의 괴물이 을 무시무시한 이빨을 드러내고 서 있는데 

아래 바위 틈에서 쉴새없이 뿌연 수증기가 뿜어져나와 지옥에 온 듯한 섬뜩한 효과를 내어준다. 

 

 

 

 

  힘차게 내 뿜는 증기와 함꼐 치솟는 뜨거운 온천수의 온도는 90도.

 

 

 

 

얼마나 뜨거운지 바닥의 황토까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모습이다.

 

 

 

 

 

가마토 지옥에서는 곳곳에서 담배쇼를 펼치는 안내원들을 만날 수 있는데 

온천의 분출구를 향하여 성냥이나 담뱃불을 힘껏 불면 온천의 연기가 갑자기 몇배나 크게 치솟아 오른다. 

담배 연기로 인해 연기 입자가 온천 증기를 빨아들이는 작용이 상승하게 되어

순간 온천에서 나오는 연기가 몇배 더 자욱하게 된다고......

 

 

 

 

마치 피를 물에 탄듯 붉은색의 온천수는 섬칫하기까지 하다.

붉은색 온천은 혈(血)온천이라고 불리우는데 이는 피처럼 붉은 온천이라는 뜻이다.

 

 

 

 

 

빨간 점토로 된 혈온천은 산화철이 많이 함유된 원천 부근의 점토층이 많이 올라와 붉은색을 띄는 곳이다. 

푸른색 온천에 반해 붉은색 온천은 남성에게 좋은 성분이 많다고....

 

 

 

 

 

혈온천의 옆에는 발을 담그고 싶을만큼 파아란 온천수가 있어 신비감을 더한다.

핏빛처럼 붉은 혈온천은 섬뜩한 느낌이었지만 파아란 색의 온천수는 아름답고 평화로운 느낌도 든다.

 

 

 

 

파란색이라고 해서 온도가 낮을거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쉴새 없이 피어오르는 증기를 보면 이곳 온천수 또한 어느 정도 뜨거운지 짐작이 간다.

 

 

 

 

 

 

  에메랄드빛의 온천수는 탄산염 온천수인데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이곳에서는 온천수에 족욕하거나 스팀 쏘이기, 유황 온천물 마시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온천의 증기로 삶은 다양한 먹거리를 그냥 지나칠 수 없다.

 

 

 

 

벳부의 특산품인 지옥 온천에 삶은 계란을 하나 맛보기로 한다.

계란은 속이 쫀득쫀득한 것이 우리나라 찜질방 계란과 크게 다를바가 없는데 먹는 방법이 좀 특이하다.  

흰자는 소금을 쳐서 담백하게 먹고 노른자는 간장을 쳐서 풍미를 돋구어야 한다고...... 

 

 

 

 

지옥 온천수에 삶아진 계란을 먹을 때 약간 체하는 느낌을 없애기 위해서는 벳부 사이다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벳부 사이다는 병 모양이 참 특이하다. 병 안에 구슬이 들어 있는데 

그 이유는 톡 쏘는 탄산을 한꺼번에 들이키지 못하도록 나름대로 특별 설계를 해놓은 것이다.

병 뚜껑을 따면 보이는 구슬을 살짝 밀어 넣으면 볼록하게 튀어 나온 병 목에 구슬이 떨어진다.

마실 때 마다 구슬이 움직이면서 사이다가 한꺼번에 콸콸 나오지 않도록 조절해준다.

계란을 먹은 후에 사이다를 마셨기 때문일까? 벳부 사이다의 맛은 시원하고 맛있었다.

여느 사이다처럼 톡 쏘는 맛은 그리 강하지 않으면서도 시원함이 느껴지는 맛난 사이다이다.

   

 

 

 

벳부가 자랑하는 8가지 지옥을 다 돌아보지는 못했지만 가마토 지옥을 보고나니 다른 지옥도 본듯한 느낌이다.

푸른 지옥과 붉은 지옥, 그리고 지옥에서 삶은 계란과 지옥 사이다까지.......

짧있지만 인상적인 가마솥 지옥 순례를 마치고 다시 인간이 사는 동네로 발걸음을 옮긴다.



Copyright 2014.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