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시 낙안면에 있는 '낙안읍성 민속마을'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성곽이 산이나 해안에 축조된 것에 반해 넓은 평야지에 축조된 성곽 마을이다.
1908년까지 낙안군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했던 낙안 읍성은
임경업 장군이 쌓았다고 전해지는 성곽과 내부 마을이 원형에 가깝게 보존되어 그 역사적 가치가 높다.
낙안읍성 안에는 관아를 비롯하여 100여 채의 초가가 소담스레 옛 모습을 보존하고 있는데
아직도 전통적인 주거 공간을 지키며 그대로 생활하고 있는 서민들의 모습을 읍성 안에서 만날 수 있다.

조선시대 지방계획도시로서 그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되어 있다는 낙안읍성.
보여주기 위한 공간이 아닌 살아 있는 전통 문화를 그대로 체험할 수 있는 낙안읍성으로 발길을 옮긴다.




낙안읍성을 찾는 이들을 제일 먼저 반기는 것은 성곽 동쪽에 위치한 낙풍루이다.




1834년(순조4)에 중건하였다는 기록이 있는걸로 보아 이전부터 문루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오랜 세월이 흐르고 일제 통치하에 관리 소홀하여 퇴락하여 없어졌지만 낙안읍성 복원 사업이 추진되면서 복원되었다.




성곽에는 활이나 총을 쏠 수 있도록 사방 30cm정도의 구멍이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좌우로 침입하는 적의 동태를 살피고 성벽을 타고 오르는 적을 측면에서 공격할 수 있도록 축조되었다.




성곽의 길이는 1,410m, 높이 4∼5m, 넓이 2∼3m로서
성곽을 따라 동서남북 4개의 성문이 있었으나 북문은 호환이 잦아 폐쇄하였다고 전하여 오고 있다.



음성의 동문은 낙풍루, 남문은 쌍청루, 또는 진남루라고 하고 서문은 낙추문이라고 부른다.
진남문 문루 위에 올라보니 동네 아주머니들이 삼삼오오 모여 앉아 이야기꽃을 피우고 있다.
관광객들도 가던 길을 멈추고 문루에 올라 이리 저리 드러 누워 누각으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온몸으로 맞이하기도 한다.





둘레가 1,410m인 성안의 면적은 약 40,000평 정도인데 성안에는 100여채 정도의 가옥들이 그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다.





가옥은 초가의 형태가 많은데 이 초가들에는 실제로 85세대  229명 정도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것이 낙안읍성의 특징이다.





이 마을은 단순히 관광객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민속 마을이 아니라 실제로 주민들이 생활을 영위하는 터전이므로
읍성 안을 관광하는 사람들은 그 점을 염두에 두고 주민들의 사적인 공간에는 발을 들여놓지 않는 배려가 있었으면 한다.




성 위에서 살펴보니 읍성 안 남쪽에 연꽃이 많이 핀 연지가 보인다.
이곳에 연지가 있는 이유를 옥사에 갇혀 있던 죄수들의 탈주를 막기 위함이라는 설도 있고
성내에서 사용한 생활 용수가 연지를 거쳐 정화된 다음 수구를 통하여 성밖으로 빠지게 하기 위해 만든 연지라는 설도 있다.





백련이 소담스럽게 핀 연지도 있지만 이렇게 노랑어리연으로 가득 덮힌 연지도 있어 길가던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초가집 사이로 난 돌담길에는 이렇게 능소화가 이쁘게 드리워져 시선을 붙들기도 한다.





읍성의 남쪽이 백성들을 위한 거주 공간이라면 북쪽에는 행정을 위한 관아와 객사 등이 자리잡고 있다.
객사는 왕명으로 또는 고을을 찾아오는 사신들을 영접하고 머물게 하던 곳으로써
낙안 객사는 
1451년에 건립되어 1631년과 1857년 2차례의 중수가 이루어졌다.




동헌은 조선 왕조때 지방 관아 건물로서 지방 행정과 송사를 다루던 곳이다.







동헌의 동쪽 방은 수령이 서쪽 방은 관리들이 사용했는데 중앙 마루는 송사를 다루던 곳으로 사용하였다 한다.


 
죄를 지은 죄수들을 격리 수용하던 감옥인 옥사는 남문으로 가는 길목 왼쪽에 위치하고 있다.





대개 다른 고을의 경우 관아 옆에 옥사가 있기 마련인데 관아와 뚝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흉악범이 별로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옥사 안에는 이렇게 칼을 쓰거나 발에 족쇄를 찬 채로 수감되어 있는 인형들이 있어 들여다 보는 사람들에게 실소를 머금게 한다.


장난기 많은 방문객들이 빠뜨리지 않고 체험하는 형틀.
일행 중 한명이 형틀 위에 팔을 뻗고 엎드리면 친구들은 형리의 손에서 곤장을 빼내어 엉덩이를 철썩 소리가 나도록 신나게 휘갈기곤 한다. 





식사를 하기 위해 들어간 객주의 벽에는 오래전에 찍은 듯한 낙안읍성의 설경 사진이 걸려 있었다.
21세기가 된 지금에도 낙안읍성의 전체적인 모습과  이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조선 초기의 삶에서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 처럼 보인다.
옛 고을의 기능이 그대로 살아 있는 전통적인 주거공간에서 생활하는 서민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의 살아 있는 전통 문화를 느낄 수 있는 낙안읍성.
이번 추석 연휴, 가족과 함께 나들이하기에 좋은 최적의 장소로 추천해 본다.


Copyright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