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국도로 영덕 영해 지역에 이르러 서쪽으로 918번 도로를 따라 조금 가다 보면

'인량전통쳄험마을'이라는 표지판이 나오는데 이 마을은 영해지역 넓은 벌판을 내려다보고 있는 전통 양반촌이다.

 

 

 

 

인량마을에서도 가장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오봉종택은 마을에서 규모가 제일 큰 저택이다.

 

 

 

 

저택 앞에는 근래에 개축한 듯 보이는 솟을대문이 위풍당당하게 자리잡고 있는데 대문 옆으로 담이 뚫려 있다.

대문을 닫겨져 있어도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어 좋긴 한데 보기엔 그다지 좋지가 않다.

 

 

 

 

조선 세조 때 단종 복위를 도모하다 화를 입어 영덕으로 낙향한 오봉선생의 종택이라는데

저택의 규모가 엄청나게 크고 건물도 새로 개축했는지 아주 깔끔히디.

 

 

 

 

대문에서 마주 보이는 건물 중 제일 왼쪽은 큰사랑채 겸 정자인 벽산정. 가운데는 사랑채인 오봉정,

그리고 오른쪽은 사랑채 기능을 하는 방을 여럿 거느린 안채이다.

이집은 근래에 와서 크게 개보수를 하여 현재 한옥체험행사를 여는 등 한옥 대중화에 힘쓰는 집이라고 한다.

 

 

 

 

오봉종택의 사앙채인는 오봉헌이라 이름하는데 안체와는 독립적으로 지어진 형태이다.

 

 

 

 

오봉종택에서 가장 화려한 공간은 오봉헌 뒷쪽에 자리잡은 큰 사랑채 겸 정자인 벽산정이다.

궁궐의 누각처럼 화려한 벽산정은 앞면 4칸의 규모가 큰 정자로 후학들을 양성하기 위한 강당 역할을 했으며

경북 북부지방의 추위를 막기 위해 사랑채 전면에 모두 문을 달아놓고 있는 것이 특이한 점이다.

 

 

 

 

벽산정과 안채 사이를 돌아 사당으로 가는 공간, 앞쪽으로 오봉헌이 보이는데 건물의 규모가 참 대단하다.

 

 

 

 

잘 가꾸어지고 탁 트인 오봉종택은 한옥체험 행사도 하고 너른 마당에서는 가끔 전통 공연도 열린다고 하니

영덕 영해 지방을 여행하시는 분은 꼭 인량전통체험마을에 와서 오봉종택을 돌아보라고 권하고 싶다.

 

Copyright 2015.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