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 여행 중 일박한 아소카도만 호텔에서 일본 전통 요리인 가이세키 정식을 맛볼 기회가 있었다.

 

 

 

 

호텔 일층에 위치한 식당으로 가니 엄청나게 큰 다다미방에 수도 없이 많은 상이 차려져 있다.

 

 

 

 

 

원래 가이세키 정식은 에도시대부터 전해 내려온 혼젠요리를 간단하게 변형한 것으로 

한정식처럼 처음부터 한상에다 상다리가 휘어지도록 나오지가 않고

 대략 8단계 정도의 코스 요리로 나오게 되는게 보통이라는데 이 가이세키 정식은 약식인가 보다.

 

코스로 하나 하나 차례로 나오지 않고 한정식처럼 한꺼번에 한상에 빼곡이 차려졌다. 

하긴 23일 일정에 단돈 149,000원인 초저가 여행 상품이니 이 정도 식사도 굉장한 대접이리라.

 

 몇 가지 단계를 생략하거나 음식가지수를 줄여서 내는 약식 가이세키 정식은  

1인분에 5,000엔 정도도 있지만 정식요리는 거의 20,000엔을 홋가하는 가격이라고 하니 

일본사람도 평소에는 거의 먹지 않고 결혼식이나 공식연회 또는 손님을 접대할 때 먹어본다고 한다.

   

자리에 앉아 상에 차려진 음식을 살펴 보니 음식의 색감과 모양, 그릇의 색감이 너무 잘 어울린다. 

가이세키 요리는 음식마다 서로 같은 재료, 같은 요리법, 같은 맛이 중복되지 않도록 구성하고 

음식의 맛은 물론이고 색깔과 모양을 감안해 요리하는 하며  

요리한 음식을 그릇에 담을 때 그릇의 모양과 재질까지 고려한다고 한다.

 

 웹검색으로 알아본 가이세키 정식의 코스는 아래와 같다 

 

1.前菜(젠사이): 식사전에 나오는 약간의 요리  

2.(스이모노): 본격적인 요리를 맛보기전에 위를 보호하기 위한 간단한 장국(소금과 간장의 맛 

3.刺身(사시미): 생선회  

4.(야기모노): 구이요리  

5.煮物(니모노): 찐요리  

6.(스노모노): 식초로 조미한 요리(아에모노): 생선이나,야채,고기등 일본된장이나,간장으로 양념으로 한 요리 

(아게모노): 튀김요리 *시설에 따라 요리가 틀려진다.  

7.(고항): 味噌汁:(미소시루): 일본 된장국漬物(쯔케모노): 겉절이(일본식 김치 

8.果物(쿠다모노): 과일

 

아소카도만 호텔의 약식 가이세키 정식을 잠시 소개해 드리자면......

 

 



연근 조각을 넣은 계란말이. 작은 대통 안에 뭔가 있어서 먹은 기억이 있긴 한데 뭐였는디 통 기억이 안 나네요..^^


 



고등어 구이 한 조각. 일본어로 고등어는 '사바'라고 하는데 

이웃 사람이 고등어 한 마리를 선물로 주면 그것을 받은 사람은 비슷한 가치의 물건으로 반드시 보답을 하는데

고등어를 한마리를 안 주고 두마리를 주면 "이 사람이 나한테 왜 고등어를 두 마리나 주지? 뭔가 바라는게 있나?"하고 생각한단다.

그래서 남에게 지나친 선물을 주면서 뭔가 이득을 바라는 행위를 "사바 사바'라 한다고......^^


 



해초 무침으로 기억됨. 짭쪼롬한 맛.


 



고구마, 쑥갓 등을 튀긴 튀김요리. 간장에 찍어 먹지 않고  곁들여진 녹차 가루에 찍어 먹으면 무지 맛나다.


 



싱싱한 회 몇 조각. 히라쓰라는 회였던 걸로 기억남.


 



옆에 앉은 친구에게 포즈를 취해 줄 것을 강요해서 찍음.^^


 



안에 버섯, 양파 등이 들어 있었던 계란찜. 어쩌면 이렇게 부드럽지 하고 새삼 놀라며 먹음.


 



아래에 뜷린 구명에 숯을 피워 보골보골 끓게 해줌. 쇠고기, 양송이, 야채들이 잘 어울리고 국물맛도 완전 좋다.

서울식 불고기에 국물이 좀 많은 듯한 그런 느낌?


 

 

 

미소시루(일본 된장국). 깔끔한 맛이다.

 

 

 

 

후식은 부드러운 푸딩. 곡 플라스틱 1회용 그릇같이 보이지만 하얀 도자기임.

 

 

 

 

간소하기 이를데 없는 일본 음식 중에서도 이 정도면 아주 성찬 중에 성찬이다.

비록 정식 가이세키 정식은 아닌 약식이지만 배가 불러 밥을 남길 정도로 푸짐한 한상이었다.

  

 

식사 시작부터 끝까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아끼지 않았던 종업원들도 기억에 남는다.

마지막엔 사진 모델이 되어 주는 수고까지 해주신 종업원 아주머니들께 감사를 드리며.......



Copyright 2014. 루비™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원작자의 사전 허가 없이 사진이나 글을 퍼가는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반됩니다.


Posted by 루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