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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속에서 나온 듯한 마카오 성도미니크 성당에서 100여m쯤 가다 오른쪽 좁은 골목으로 들어서면
골목 가운데 쯤에서 독특한 모양으로 생긴 이층 벽돌집을 만나게 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이 벽돌집의 이름은 '로우카우 맨션(Lou Kau Mansion, 盧家大屋)'.
1889년, 청나라 시대에 지어진 이집은 중국의 부유한 사업가 '로우카우'의 가족이 거주하던 곳이다.
외관도 그러히지만 가옥 배치도를 봐도 맨션이라 할만큼 큰 규모로는 보이지는 않는다.
그럼 내부가 엄청 화려해서 맨션이라 불리우는건가? 조금은 궁금한 마음이 든다.
중국 스타일의 청회색 벽돌을 사용하여 지은 건물 외관은 단순하고 다소 어둡기까지 한데
로우카우 맨션은 후기 청 왕조의 전형적인 건축 양식인 '시관'스타일로 건축되었다고 한다.
이층으로 된 저택은 풍수지리에 의해 설계되고 내부는 동서양의 양식을 적절히 혼합하였다.
예를 들면 입구에 나무 문양으로 조각된 병풍을 놓는 것 등인데
중국인들은 풍수지리는 집안에 조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고 믿었다.
안으로 들어가 보니 건물 안이 약간은 답답하다고 느껴질만큼 규모가 작은 편은데
따로 뜰이나 정원을 두지 않고 가운데 부분을 터서 하늘을 통하게 하여 정원을 대신해 약간의 숨통을 틔웠다.
내부 장식은 섬세하고 화려하지만 규모로 보면 마카오에서 손꼽히던 부자의 집이라기엔 뭔가 조금은 소박하다.
내부 곳곳에는 동서양의 문화가 적절히 혼합된 섬세하고 화려한 장식이 많이 보여 심심치 않다.
특수한 패턴의 벽돌과 만주 스타일의 창문, 포르투갈식 블라인드 등이 동서양의 혼합 양식을 잘 보여준다.
분명히 중국식 저택인데 방으로 통하는 문 위의 아취 모양은 로마식이고
로마식 아취 아래는 동양화풍의 꽃과 새가 새겨지고......모두 이런 식이다.
포르투갈식의 스테인드글라스 창문이 보는 이의 시선을 강하게 붙잡는가 하면
소박하고 무심한 회색 벽 아래엔 깔끔하기 짝이 없는 전통 중국식 의자가 놓여져 있다.
서양식의 화려한 창 옆에 있는 난과 국화 문양의 병풍이 전혀 어색하지 않고 조화롭게 잘 어우러진다.
건물의 가운데는 이렇게 2층까지 정방형으로 뚫린 공간이 자리잡고 있는데
집 안에 하늘을 통하게 한 것은 비가 떨어지는 운치를 집 안에서 볼 수 있게 했고
비를 재화로 여겨 비가 집 안에 들어오듯 재산이 집 안으로 들어오기를 기원한 것이다.
뚫린 하늘 아래 2층 문을 열면 반대편까지 훤하게 드러나 채광은 물론이고 통풍까지 잘 되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건물 가운데 공간에는 돌로 물받이를 만들어 비가 올 때는 빗물이 이곳으로 배수구로 빠져나가게 해주니
아열대지방의 집중호우를 슬기롭게 이기고 건물을 시원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멋진 공간이다.
이층의 창문들 또한 독특하다.
육각형으로 된 창문틀 사이의 하얀 부분은 얼핏 보면 창호지를 덧댄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모두 굴껍질이다.
커다란 굴 껍질을 평평하게 문질러서 창호지대신 문살 사이에 끼우기 때문에 견고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직사광선은 피하고 밝은 빛은 들어오게 하는 역할을 하며 비에 젖지 않는 장점이 있다.
마카오의 날씨는 대체로 온화하지만 비가 많이 오고 습도가 높기 때문에 채광과 통풍이 신경을 쓴 점이 곳곳에 보인다.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삶의 지혜가 집안 곳곳에서 묻어나온다.
건물의 구석에 있는 공부방은 보는 이를 감동시킨다.
공부방 바로 앞에 대나무를 심어두고 공부에 지칠 땐 바라보며
피로를 풀게 하고 대나무의 푸르름과 곧음을 배우게 한 것이다.
이 저택의 주인인 로우카우(盧家)는 은행업으로 많은 돈을 번 마카오의 유명한 부자라고 하는데
그렇게 많은 돈을 번 부자의 저택치고는 그 규모가 그다지 크지 않는 것이 놀라운 점이다.
중국의 사상가 정관잉의 저택인 만다린 하우스(Mandarin House)가 1,200평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인 것에 비해서
로우 카우 맨션은 1/10정도도 안 되어 보이는 다소 소박한 규모이다.
로우카우는 그가 번 많은 돈을 마카오의 어려운 사람을 위해서 썼다고 한다.
그런 공로로 그가 세상을 떴을 때 마카오 정부는 조기를 달고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고 한다.
로우카우, 그는 마카오의 빈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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